- GMV는 2022년 1분기 2.6조원에서 3.2조원으로 동기대비 22% 성장
- 영업수익은 2022년 1분기 802억원에서 1,224억원으로 동기대비 53% 증가 - EBITDA는 2022년 1분기 64억원에서 160억원으로 동기대비 148% 늘어 - 다나와 합병 효과에 기존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성장 커넥트웨이브는 올해 1분기에 연결기준 총 거래액(GMV) 3.2조원, 영업수익 1,224억원,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160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공시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GMV는 22%, 영업수익은 53%, EBITDA는 148% 증가한 수치이다. 2023년 1분기 EBITDA 마진율은 전년 동기 대비 8%에서 13%로 향상됐다. 이는 다나와 합병 효과에 기존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성장을 이룬 것으로 분석된다. 커넥트웨이브는 데이터 커머스(다나와, 에누리), 이커머스 솔루션(메이크샵, 플레이오토), 크로스보더 커머스(몰테일) 3개 사업부문에서 B2C/B2B, 국내/해외, 서비스/솔루션/데이터를 망라하는 다각화된 이커머스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췄다. 각 사업 부문 별로 올해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데이터 커머스 부문은 다나와 합병과 이커머스 데이터 판매 영업수익의 증가가 사업부문의 성장을 견인했다. 데이터 커머스 부문 GMV는 2022년 1분기 0.2조원에서 다나와 연결대상 편입 효과로 인해 0.5조원이 증가해 0.7조원을 기록했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지난해 1분기 평균 420만명에서 올해 1분기 평균 1,780만명으로 325% 성장했다. 다나와의 MAU 1,390만명이 전체 MAU의 큰 폭 증가를 견인했다. 영업수익은 2022년 1분기에 92억원에서 2023년 1분기에 538억원으로 488%가 늘었다. 다나와 연결대상 편입 효과로만 438억원 증가했으며, 다나와 외 기존 사업 영업은 이커머스 데이터 판매부문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했다. 이커머스 솔루션 부문은 플레이오토(멀티마켓 연동 솔루션)와 마이소호(모바일 쇼핑몰 구축 솔루션)가 GMV 및 고객수 성장을 견인 중이다. 지속적인 GMV 및 고객수 증가는 향후 안정적 성장 및 유관 솔루션/서비스로의 성공적 확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GMV는 2022년 1분기 2.3조원에서 2023년 1분기에 2.4조원으로 6% 성장했다. 멀티마켓 연동 솔루션인 플레이오토의 10% 성장과 모바일 쇼핑몰 구축 솔루션인 마이소호의 7% 성장이 이커머스 솔루션 부문의 GMV 성장을 견인했다. 이커머스 솔루션 부문의 고객(셀러) 수는 15% 증가했다. 마이소호가 30% 증가했고 플레이오토는 플토2.0 솔루션이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며 10% 증가하는 등 이커머스 솔루션 사업부 내 다양한 사업들의 고객 (셀러) 수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실적 변동성이 높은 상품매출의 전략적인 축소로 영업수익은 2022년 1분기 265억원 대비 232억원으로 감소했으나, 상품판매 매출을 제외한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6% 성장했다. 크로스보더 커머스 실적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고환율 등 어려운 외부환경에도 불구하고 출고건수와 영업수익이 증가했다. 출고건수는 2022년 1분기 53만건에서 2023년 1분기에 57만건으로 6% 증가했고, 영업수익은 2022년 1분기 412억원에서 2023년 1분기에 422억원으로 3% 성장했다. 단순 배송대행 비중이 감소하는 대신 건당 수수료율이 높은 구매대행 거래액과 해외 국가간 크로스보더 거래액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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