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온라인몰, 30대 2주에 한번 신용카드 긁는다 2011-04-19
온라인몰, 30대 2주에 한번 신용카드 긁는다
- 메이크샵, 288개 쇼핑몰 소비자 구매패턴 조사
- 신용카드로 한달 평균 3번, 10만원 지출
- 할부 결제는 3개월이 최다

(2011. 4. 19) 온라인 쇼핑몰 이용이 늘고 있는 가운데 주 이용고객은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통합 솔루션 메이크샵(www.makeshop.com / 대표 김기록)은 지난 3월 15일부터 1달간 자사 서비스 이용 쇼핑몰 대표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다. 그 결과 온라인 쇼핑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은 ▲ 30대 50.34% (145명) ▲ 20대 43.05% (124명) ▲ 10대 3.81% (11명) ▲ 40대 이상 2.8% (8명)으로 답했다.

30대가 이용이 많은 판매 아이템별로는 ▲ 패션 33.1% (48명) ▲ 주방/인테리어 18.62% (27명) ▲ 유아동용품 14.48% (21명) ▲ 엑세세리/뷰티 13.79% (20명) ▲ 레저/애완용품 11.72% (17명) ▲ 식품 6.9% (10명) ▲ 건강/헬스 1.38% (2명) 순이었다. 20대 고객들은 ▲ 패션 56.45% (70명) ▲ 액세서리/뷰티 32.26% (40명) ▲ 레저/애완용품 4.84% (6명) ▲ 유아동용품 3.23% (4명) ▲ 식품 ㆍ 서적/문구가 각각 1.61 (2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20대가 '패션', '액세서리/뷰티' 쇼핑몰 등 개인 목적 구매가 큰데 비해, 30대는 '주방/인테리어', '유아동용품' 등 결혼 후 가정 생활을 위한 구매가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쇼핑몰 1인 월 평균 구매 금액은 ▲ 5~10만원이 82.3% (237명)으로 가장 많았고, ▲ 11~15만원 8.68% (25명) ▲ 21~30만원 4.86% (14명) ▲ 21~30만원 (7명) ▲ 16만원 ~ 20만원 (5명) 순이었다. 평균 구매 건수는 ▲ 2회 ~ 5회가 95.83% (276명)으로 압도적이었고, ▲ 6회 이상 구매하는 큰 손은 4.17% (12명)가 있는 것으로 조사 됐다.

결제는 카드 결제 일시불이 ▲ 69.1% (90명) ▲ 카드 할부 22.92% (66명) ▲ 무통장 입금(현금 영수증 발행) 7.98% (23명) 순이었는데, 카드 할부의 경우 ▲ 3개월 79.17% (228명) ▲ 2개월 20.83% (60명)이었다. 이는 신용카드가 무이자 할부 혜택이 많아지고 가맹 거래가 크게 늘어 가장 선호하는 결제 수단이 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조사에 대해 메이크샵 마케팅교육사업본부 안윤찬 부장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시 연령대 및 판매 타겟의 구매 패턴을 면밀히 분석한 쇼핑몰일수록 소비자가 많이 몰리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말했다.
이전글
2011-03-18
다음글
2025-06-12
목록보기